반응형

안녕하세요, 왕초보 코린이를 위한 코딩유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부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기초 문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코딩유치원 기초문법 강의]

 

2021.03.09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편_프로그래밍과 코딩의 정의, 그리고 자료형

2021.03.11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2편_문자열 자료형

2021.03.11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3편_변수란 무엇일까?

2021.03.12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4편_리스트 자료형

2021.03.12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5편_튜플, 딕셔너리 자료형

2021.03.13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6편_집합, 불 자료형

2021.03.14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7편_제어문(if문)

2021.03.15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8편_제어문(while문)

2021.03.16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9편_제어문(for문)

2021.03.17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0편_함수, 모듈, 패키지 개념 총정리

2021.03.18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1편_함수 사용법

2021.03.19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2편_모듈 사용법

 

코딩유치원에서는 기초 문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다루기보다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갈 예정입니다.

마치 영어를 시작할 때, 문법만 주구장창 공부하다가 영어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이 코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문법을 자세히 다루는 곳은 구글에서 조금만 검색해도 많이 나올뿐만 아니라, 나중에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프로그래밍과 코딩의 차이

문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프로그래밍과 코딩이 무엇이고, 자료형을 왜 가장 문법의 처음으로 배우는지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을 해보려합니다.

 

여러분들은 프로그래밍과 코딩의 차이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흔히들 프로그래밍과 코딩을 같은 의미로 혼용해서 사용하지만 그 의미는 엄밀히 다릅니다.

 

 

우리에게 TV 프로그램이란 단어로 익숙한 프로그램의 사전적 의미는 지시 사항들이 나열된 순서를 의미합니다.

즉, 프로그래밍이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명령들을 만드는 행위를 뜻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가 필요한 수학 (brunch)

 

위의 그림에서 프로그램은 f(x)입니다. 빵 만드는 기계를 일종의 빵을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죠.

 

프로그래밍(Programing)을 한마디로 f(x)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코딩(Coding)은 이러한 f(x)를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코드로 작성하는 행위를 뜻하죠.

 

이때, f(x)를 설계하면서 반드시 고려해야할 부분은 '어떤 입력값 a를 함수에 넣어 어떤 출력값 f(a)를 받을 것인지'입니다.

여기서 입력값과 출력값의 형태자료형이라고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그 형태가 숫자면 숫자 자료형, 문자열이면 문자열 자료형이죠.

 

우리는 자료형에 대해 파악하고, 우리가 혹은 남이 만들어 놓은 함수 f(x)에 적절한 자료형을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처리된 자료형을 다시 어떤 함수로 넣어주어야 하니 어떤 자료형이 나오는지도 잘 파악해야하죠.

 

위의 그림에서 만약 빵 만드는 기계에 밀가루 대신에 시멘트 가루를 넣으면 기계가 망가지겠죠?

그래서 우리는 무엇보다 먼저 자료형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형

자료형은 개념적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분류이므로 공식적인 단어들은 아닙니다)

 

1) 숫자와 문자열과 같은 개별 자료형

    - 숫자, 문자열

 

2) 숫자와 문자 등의 개별 자료형을 담을 수 있는 꾸러미 자료형

    - 리스트, 튜플, 딕셔너리, 집합

 

3) 참/거짓을 판단하는  불(bool) 자료형

 

그럼 지금부터는 자료형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히 다루어볼텐데요.

문자열 자료형에 대한 내용이 조금 많아서 오늘은 숫자 자료형까지만 공부해보겠습니다.

 


 

숫자 자료형

숫자 자료형은 말그대로 숫자 형태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숫자는 정수(Integer), 실수(Floating-point)로 나뉩니다.

정수형을 예로 들면, 10, 0, -150 등등이 있고, 실수형에는 소수점이 포함된 숫자인 -0.57, 3.14 등이 있습니다.

간혹 8진수(Octal)과 16진수(Hexadecimal)도 사용하지만 자주 다루지는 않으니 이런것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칙연산

여러분들이 사칙연산의 연산자 (+, -, *, /)와 숫자를 함께 코딩하면 계산이 가능합니다.

a= 5
b= 10

print(a+b)
>>> 15
print(a-b)
>>> -5
print(a*b)
>>> 50
print(a/b)
>>> 0.5

그 외 제곱(**), 나눗셈의 나머지(%), 나눗셈의 몫(//)을 연산할 수도 있으나,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문자열 자료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