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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왕초보 코린이를 위한 코딩유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코딩유치원 기초문법 강의]

 

2021.03.09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편_프로그래밍과 코딩의 정의, 그리고 자료형

2021.03.11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2편_문자열 자료형

2021.03.11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3편_변수란 무엇일까?

2021.03.12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4편_리스트 자료형

2021.03.12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5편_튜플, 딕셔너리 자료형

2021.03.13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6편_집합, 불 자료형

2021.03.14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7편_제어문(if문)

2021.03.15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8편_제어문(while문)

2021.03.16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9편_제어문(for문)

2021.03.17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0편_함수, 모듈, 패키지 개념 총정리

2021.03.18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1편_함수 사용법

2021.03.19 - [파이썬 기초/기초 문법] - [코딩유치원] 파이썬 기초 문법 12편_모듈 사용법

 

코딩유치원에서는 기초 문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다루기보다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갈 예정입니다.

마치 영어를 시작할 때, 문법만 주구장창 공부하다가 영어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이 코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문법을 자세히 다루는 곳은 구글에서 조금만 검색해도 많이 나올뿐만 아니라, 나중에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오늘은 튜플과 딕셔너리 자료형에 이어서 집합과 불 자료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집합 자료형

 

 

집합 자료형은 집합 계산(교집합, 차집합, 합집합)을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료형입니다. 

집합 자료형의 특징은 딕셔너리와 같은 면이 있어요. 바로 중복 불가순서가 없다(인덱싱 불가)는 점이죠. 그래서 그런지 요소를 감싸는 괄호를 딕셔너리와 같이 { } 중괄호를 사용한답니다.

 

a = {1, 2, 3}   # set의 형태

b = {1, 2, 3, 1}

print(b)
>>> {1, 2, 3}   # set의 중복불가 특성

 

집합 자료형의 쓰임

집합 자료형은 사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집합 계산이나 자료의 중복을 걸러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 때, 처리가 필요한 자료들은 위에서 처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기 보다는 계산이 필요한 리스트나 튜플을 집합 자료형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a = set([1, 2, 3])   # set() 내장함수로 리스트를 set로 변환

b = set((3,4,5))     # set() 내장함수로 튜플을 set로 변환

print(a)
>>> {1,2,3}

print(b)
>>> {3,4,5}

print(a&b)   #교집합 연산
>>> {3}

print(a|b)   #합집합 연산
>>> {1,2,3,4,5}

print(a-b)   #차집합 연산
>>> {1,2}

print(b-a)   #차집합 연산
>>> {4,5}

 

만약 set를 다시 리스트와 튜플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set를 만드셨을 때 처럼 list()함수와 tuple()함수를 사용해보세요.

a = {1,2,3,4}

b = list(a)
>>> [1,2,3,4]

c = tuple(a)
>>> (1,2,3,4)

참고로, 리스트를 튜플로 튜플을 리스트로도 만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코딩해서 확인해보세요.

 

 

불 자료형

 

 

 

불(bool) 자료형이란 한마디로 참/거짓 자료형입니다. 진실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고 무슨 참(True)거짓(False)을 자료형으로 만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이런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해서 조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는 우리 아날로그 세계와는 다르게 세상을 디지털, 즉 0과 1로 바라봅니다. 우리가 작성한 코드가 결국에는 0과 1로 변환되어서 컴퓨터에 전달된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쉽게 말해, 컴퓨터에게는 0과 1이 가장 알아듣기 쉬운 형태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알고리즘이란 구조를 만들어서 프로그래밍을 할 것입니다. 알고리즘에는 수 많은 판단이 들어가게 되는데 그 결과를 0과 1의 형태로 출력해 줄 것입니다. 참고로, 입력(Input)과 출력(Output)은 우리가 앞서 배웠던 자료형들이 될 것이구요. 

 

알고리즘(Algorithm)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공식화한 형태

 

배고플 때의 알고리즘 (feat. 한땀한땀 파워포인트로 작성)

 

불 자료형 예시

print(2 < 3)
>>> True

print(2 > 3)
>>> False

print(3 == 3)
>>> True

3 == 3은 3이 3과 같냐고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냥 = 하나만 하는 것은 변수에 자료형을 대입할 때 말고는 사용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자료형의 참/거짓

 

당장 깊이 알아둘 필요는 없지만 앞에서 배웠던 자료형들에도 참과 거짓이 있습니다. 자료가 존재하면 참, 자료가 존재하지 않으면 거짓입니다. 무슨 말인지 코드로 한 번 보시죠.

#bool() 함수로 True/False 판단
#당연히 값을 확인하려면 print()로 감싸주어야 하는거 아시죠?!

<True인 자료형>

bool(1)        # 0을 제외한 모든 숫자
bool("hello")  # 문자열
bool([1,2])    # 리스트
bool((1,2))    # 튜플
bool({'Key':'Value'}) #딕셔너리


<False인 자료형>

bool(0)        # 숫자 0
bool("")       # 비어있는 문자열
bool([])    # 비어있는 리스트
bool(())    # 비어있는 튜플
bool({})       # 비어있는 딕셔너리

 

오늘로써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형에 대해 모두 다루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지루하실 수도 있는 자료형을 공부하시느라 고생하많으셨고, 다음 시간부터는 알고리즘의 가장 기본 구조인 if, while, for문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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