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왕초보 코린이를 위한 코딩유치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 그것이 전체 그림에서 어떤 위치에 존재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막연하게 어느 하나를 열심히 공부했는데 정작 이게 어디 사용되는 것인지 모를뿐더러, 알고보니 나에게 쓸모가 없는 것이면 너무 슬프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IT 분야의 큰그림을 그려보고 제가 공부하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IT 개발 분야

 

1. 클라이언트(Front-end)

보통 사용자를 클라이언트라고 하는데요. 즉, 사용자들이 보는 화면을 구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앞단이라는 의미로 Frond-end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분야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나 크롬의 화면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버튼의 위치, 색깔, 화면의 전환과 같은 기능을 구현하죠. 이 때 개발자에게 부족한 미적감각이나 심리학적인 부분을 웹 화면에 구현하기 위해서 UI/UX 디자이너와 협업하기도 합니다. 또한 휴대폰 앱이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곳에도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HTML, CSS, Javascript입니다.

 

 

2. 서버(Back-end)

 

서버란 24시간 계속 돌아가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기도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서버는 그 시스템 위애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일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프론트 엔드에서 요청한 데이터를 보내주기도 하고,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기능의 논리적인 흐름을 미리 작성해놓고, 해당 기능을 사용자가 실행했을 때 정해진 순서로 명령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회원 가입 등이 있겠습니다.

 

 

3. 시스템

 

앞서 언급한 서버의 물리적인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는 대부분 24시간 돌아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서버가 오류가 나서 다운되어 버리면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대형 사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버를 안정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서버 시스템을 구축/유지하는 것은 큰 초기 투자가 필요하기에 기업 입장에서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서버를 원하는 만큼 빌려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AWS(Amazon Web Service), Microsoft Azure, Google App Engine 등이 그런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4. 보안/네트워크

 

네트워크는 간단히 말해서 연결입니다. 모든 것이 연결된다는 것은 정보가 마음껏 오고 갈 수 있다는 의미인 동시에, 누구나 그 정보를 가져가거나 연결된 주체를 조작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흔히 아는 해킹이 그런 것입니다. 이 때문에 네트워크는 반드시 보안과 함께 고려됩니다. 바늘과 실 같은 존재죠. 해킹을 하는 사람들을 해커라 하고, 이를 막는 사람들을 화이트 해커라고 부릅니다.

 

5. 운영체제 (OS)

운영체제는 여러분이 흔히 사용하시는 Windows, Mac, Linux 등의 OS를 말합니다. 이 분야는 말그대로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베이스를 프로그래밍 하는 것이기에 흔히 접하기는 힘든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6. 서비스 (웹, 앱, 게임)

 

앞서 언급했던 분야들이 어떤 기능을 세분화 한 것이라면, 서비스는 그 세분화한 기능들이 합쳐져서 고객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완전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서비스 분야는 웹과 앱 개발에 비해서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훨씬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 출시 초기에 동시 접속 인원이 급증했을 때, 서버가 마비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화려한 3D 그래픽을 구현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서비스 중에서는 가장 난이도 있는 분야라고 평가 받습니다.

 

7.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앞서 언급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나오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가공/분석해서 유의미한 정보를 얻어내는 기술입니다. 각 서비스들은 사용자의 이용 시간이나 패턴 등의 다양한 정보를 로그(log)라는 파일로 저장합니다. 이 로그는 원래 에러가 발생했을 때,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앞서 말했 듯이 좀더 가공하고 분석해서 유의미한 정보를 비지니스를 운영하는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야의 직업에는 날 것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용이하게 수집/가공하는 데이터 엔지니어, 이 데이터를 전달 받아서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해내는 데이터 분석가,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는 알고리즘 모델을 개발하는 데이터 과학자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